현대기아차는 20일 경영 개선,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고용 지원 등 4대 분야에 대한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과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기아차가 새롭게 제시한 모델은 소재, 금형 등 기간산업이지만 직접 거래 관계가 없는 2·3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과 1차에서 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체계 강화라는 양대 줄기가 핵심이다.

이는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온 1차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 활동들이 1차 협력사 성장에는 큰 성과가 있었으나, 1차사를 통한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 유도에는 현실적 한계가 있었다는 점에서 접근법을 달리한 진일보된 방식으로 주목된다.

4대 분야 지원과 관련해 현대기아차는 부품산업 내 지원 대상을 현행 300곳 이상의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3차 협력사로도 대폭 확대한다.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연계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2·3차 협력사의 고용 안정, 일자리 창출, 복지 개선, 기초 R&D 역량 제고 등을 지원하기 위한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위해 500억원을 신규 출연해 운용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의 경영개선 자금 지원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2·3차사 전용 자금 대출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이를 통해 기존 1차 협력사 지원 규모를 포함해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협력사에 지원하는 총 지원 규모는 73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된다.

2·3차 협력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갖춘 대규모 상생협력센터(가칭)도 건립한다. 상생협력센터는 협력사 임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 및 우수 기술 전시회 등의 거점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 밖에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의 지속 성장에 필수 요소인 우수 인재 확보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2·3차 협력사만을 위한 채용박람회 개최 등 고용 지원 프로그램도 신규로 추진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