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17일 차세대 수소전기차 'FE'를 공개했다. FE는 투싼ix 수소전기차를 대체할 모델로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가 내연기관차 수준인 580km(국내 기준, 유럽 기준 800km) 이상 확보했다. FE는 내년 1/4분기 출시된다.

전면의 공기 흐름은 프론트 범퍼의 에어커튼을 지나 역동적 디자인과 공력효율을 동시에 구현한 2피스 공력 휠을 따라 후면으로 흘러가며, 측면은 사이드 미러를 통과한 공기의 흐름이 D필러 에어터널을 통과하도록 디자인됐다. 또한 전동식 도어 핸들이 적용됐다.

실내 디자인 역시 첨단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현대차 최초로 대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도입해 새로운 대시보드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아울러 넓은 수평형 레이아웃의 대시보드와 하이포지션 콘솔을 적용해 독창적인 탑승감 확보와 공간감 극대화에 주력했다.

차세대 수소전기차에는 현대차가 개발 중인 최첨단 미래 기술이 적용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 자동 주차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갖췄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효율, 성능, 내구, 저장 등 4가지 부문에서 모두 기존 투싼 수소전기차 대비 획기적인 개선을 이뤄냈다. 특히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시스템 효율 60%를 달성해 기존 55.3% 대비 약 9% 향상시켰다.

특히 연료전지시스템 압력 가변 제어 기술 적용으로 차량의 최대 출력을 기존 대비 약 20% 이상 높여 163마력을 달성했다. 또한 2피스 공력 휠, D필러 에어터널, 전동식 도어 핸들 등 첨단 디자인과 공력 기술이 적용돼 공력 성능을 극대화했다.

그 밖에 연료전기차가 취약한 추운 지방에서의 시동성을 개선해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리도록 설계됐으며, 10년 16만km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 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수소 탱크 최적화로 세계 최고 수준의 저장 밀도를 자랑한다.

한편, 수소전기차는 1대가 연 1.5만km 운행할 때 성인 2명이 연간 마시는 공기의 양이 정화되는 효과가 있으며,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등 미래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갈 궁극의 친환경차로 평가받고 있다. 수소전기차 10만대는 원자력 발전소 1개를 대체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