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신형 싼타페의 내외장 디자인을 공개하고 7일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신형 싼타페는 디젤 2.0, 디젤 2.2, 가솔린 2.0 터보의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판매가격은 2815만원~3710만원이다.

내외장 디자인이 최초로 공개된 신형 싼타페는 코나, 넥쏘에 이어 현대차의 새로운 SUV 디자인 정체성이 적용됐다. 전장 증대와 풍부한 볼륨감을 바탕으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기존 싼타페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했다.

신형 싼타페의 외장 디자인은 와이드 캐스캐이딩 그릴과 분리형 컴포지트 램프로 강인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전면에서 후면까지 이어지는 강렬한 사이드캐릭터 라인과 다이내믹한 휠아치 그래픽으로 우아함과 역동성이 강조된 측면부가 특징이다.

후면은 낮고 와이드한 범퍼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갖춰 기존 SUV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내장 디자인은 수평적이고 와이드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고객의 이용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동시에 실내 곳곳에 고급스러운 소재와 컬러를 적용했다.

신형 싼타페는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 HTRAC이 적용돼 운전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동시에 악천후 및 험로 주행시 주행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8단 자동변속기와 R-MDPS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신형 싼타페는 2012년 출시된 3세대 싼타페(DM) 이후 6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차로 '인간 중심의 신개념 중형 SUV' 콘셉트로 개발됐다. 특히 차량 개발 전반에 사용자 경험(UX)을 적극 반영하며 상품성을 높였다.

신형 싼타페에는 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해주는 전방충돌방지보조(FCA) 및 전방충돌경고(FCW), 차로이탈방지보조(LKA) 및 차로이탈경고(LDW), 운전자주의경고(DAW), 하이빔보조(HBA) 등 최신 운전보조시스템(ADAS)을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했다.

또한 승객 하차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사고를 예방해주는 안전하차보조(SEA), 뒷좌석 동승자의 차량 내 방치사고를 예방해주는 후석승객알림(ROA)을 세계 최초로 적용하고, 제동까지 지원하는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RCCA)를 현대기아차 최초로 적용했다.

신형 싼타페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 원격제어, 안전보안, 차량관리, 실시간 길안내 등의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 2.0이 적용됐으며, 특히 무상 서비스의 이용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대폭 확대해 고객의 혜택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 내비게이션의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은 단계를 간소화한 원 샷 방식의 음성인식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 운전자가 버튼 하나만 누르면 인공지능 음원 서버를 통해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운드하운드 기능을 신형 벨로스터에 이어 신형 싼타페에도 탑재했다.

또한 차량 안에서 음성으로 말하면 이를 녹음해주는 문자 메시지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SMS 읽어주기 기능이 적용됐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애플 카플레이 및 미러링크 등 다양한 IT 사양으로 고객의 이용 편의를 높였다.

신형 싼타페는 디젤 2.0 모던,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프레스티지, 디젤 2.2는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가솔린 2.0 터보는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가격은 디젤 2.0 모던 2895만원~2925만원, 프리미엄 3095만원~3125만원, 익스클루시브 3265만원~3295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395만원~3425만원, 프레스티지 3635만원~3665만원 범위에서 책정된다.

디젤 2.2는 익스클루시브 3410만원~3440만원, 프레스티지 3680만원~3710만원, 가솔린 2.0 터보는 프리미엄 2815만원~2845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115만원~3145만원의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사전계약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총 260명의 고객에게 1등 HTRAC 무상장착(30명), 2등 파노라마선루프 무상장착(80명), 3등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 무상장착(150명)을 제공하는 고객선호 옵션 무상장착 이벤트를 실시한다.

박수현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