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지역을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한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군산지역 경제 살리기를 위한 특단의 대책 지시에 따라 군산지역을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긴급 절차를 밟아나간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군산시의 경우 고용 위기 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하지는 않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관련 규정을 수정,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정 지원 등 종합취업지원대책을 수립·시행하게 된다.

또한 자치단체 일자리 사업에 대한 특별지원도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하여 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의 보조, 융자, 출연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실직자 및 퇴직자에 대해서는 고용안정 지원이 이뤄지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필요한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한편,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이날 국회, 정치권과 본격적인 지원방안 협의를 시작했다. 앵글 부사장은 정부의 지원을 요청한 한편, 한국지엠의 장기적 경영개선을 위해 신차 두 종류를 부평, 창원 공장에 투입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수현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