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영국법인은 15일(현지시간) 스포티지 부분변경에 적용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공개했다. 에코다이내믹스플러스(EcoDynamaics+)로 불릴 디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기모터를 이용해 가속시 부하를 줄이고 연비를 높여준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스포티지 부분변경은 2018년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스포티지 부분변경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스타터-발전기 통합 유닛을 통해 CO2 배출이 많은 가속시 전기모터로 힘을 더해 엔진 오프 타임을 늘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컴팩트한 구성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며 풀하이브리드 방식 대비 저렴하다. 기아차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스포티지 부분변경을 시작으로 2019년 씨드에도 적용된다.

스포티지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0.46kWh 리튬이온 배터리와 새로운 스타터-발전기(MHSG)로 구성된다.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에 벨트로 연결된 MHSG는 모터 혹은 발전기 두 가지 모드로 동작된다. 모터모드에서는 최대 10kW(13.5마력)의 출력을 더한다.

가속시 모터가 힘을 더하는 것과 달리 감속시에는 MHSG를 통해 배터리로 전기 에너지를 회수한다. 또한 기존 아이들링스탑 시스템 대비 매끄럽고 신속한 재시동이 가능하다. 컴팩트한 크기의 배터리팩은 차체 바닥에 위치시켜 실내공간을 침범하지 않는다.

또한 48V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기존 12V 시스템 대비 배터리 크기를 크게 줄였다. 기아차의 에코다이내믹스플러스 디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 전륜구동과 후륜구동, 사륜구동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가솔린엔진에도 가능하다.

기아차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함께 2025년까지 5종의 하이브리드 신차, 5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종의 배터리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새로운 수소전기차를 선보여 총 16종의 친환경 차량을 출시해 라인업을 강화한다.

기아차는 에코다이내믹스플러스와 함께 배출가스 감소를 위한 요소수환원장치(SCR)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4% 줄이고, 유럽의 새로운 연비기준(NEDC)에서도 전체 차량의 연비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아차는 디젤엔진의 경쟁력을 확대하게 된다.

한편, 같은 날 스포티지 부분변경의 내외관 디자인이 완전히 공개됐다. 위장막을 제거한 스포티지 부분변경은 전후면 범퍼 디자인이 변경됐으며, 새로운 디테일의 헤드램프와 리어램프와 범퍼 일체형 머플러팁이 적용됐다. GT 라인이 새롭게 추가될 전망이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