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시승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장거리 전기차로 1회 충전 실주행거리가 500km에 달해 충전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20분 충전으로도 주행거리 100km 확보가 가능해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기차 시대가 우리 곁에 다가왔다. 아직은 연료를 태워 엔진을 돌리고 변속기를 거쳐 노면에 힘을 전달하는 아날로그한 자동차에 마음이 가는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코나 일렉트릭을 타고 나서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은 사고 싶은 마음으로 바뀌었다.

짧은 1회 충전 주행거리, 지나치게 긴 충전시간, 적은 충전소, 높은 차량가격, 그리고 제한적인 모델 라인업은 전기차 선택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다. 전기차를 세컨드카로 고려한 유저가 아니라면 이런 단점들은 어느 하나 쉽게 지나칠 수 없는 부분들이다.

매력적인 가격 3천만원 초반

코나 일렉트릭은 이런 단점들을 대부분 해결했다. 특히 서울에서 부산까지 편도 주행을 하고도 남는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하고도 보조금을 포함해 5천만원 미만의 가격을 책정,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적용시 3천만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어 진입장벽을 낮췄다.

시승한 모델은 64kWh 배터리가 적용된 코나 일렉트릭 프리미엄 트림에 220V 충전 케이블이 포함된 충전 어시스트 패키지, 혹한기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포함된 윈터 패키지, 스마트센스 패키지, 프리미엄 패키지까지 포함된 풀 패키지 사양이다.

세제혜택 후 판매가격은 4850만원에 투톤 루프를 제외한 옵션 398만원이 더해진 5248만원에서 정부 보조금 1200만원과 서울기준 지자체 보조금 500만원까지 포함하면 3548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모델이다. 코나 풀 패키지 대비 여전히 500만원 가량 비싸다.

고속 완충시 비용은 1만1123원

하지만 유류비를 대신해 소요되는 충전비를 고려하면 경제성에서 앞선다. 한국전기차충전시비스(KEVCS) 기준 50kWh 고속 충전기 요금은 173.8원/kWh다. 완전히 방전된 64kWh 배터리팩 충전시 1만1123원이 소요되며, 406km 주행이 가능해 어떤 연료보다 저렴하다.

코나 디젤의 경우 50리터 연료탱크를 1450원/리터 경유로 채울 경우 7만2500원이 소요되며, 17인치 기준 복합연비 16.5km/ℓ 고려시 825km 주행이 가능하다. 두 모델의 1km 주행당 비용을 계산하면 코나 일렉트릭은 27원, 코나 디젤은 87원으로 약 3분의 1 수준이다.

코나 일렉트릭 운영에 따른 금전적인 계산은 여기까지, 코나 일렉트릭의 상품성을 살펴보면 코나와 닮은듯 다른 외관 디자인은 매력적인 요소다. 그릴이 삭제된 마스크는 사진으로 접하는 것보다 차체 디자인과 어울림이 좋다. 미래차 느낌은 분명 플러스 요인이다.

고급화로 차별화된 실내 디자인

밝은 컬러로 구성된 실내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다. 커진 8인치 인포테인먼트 모니터와 기어노브를 제거한 새로운 디자인의 센터터널, 그리고 금속소재 감각의 버튼류 디자인은 일반적인 코나 대비 고급감이 앞선다. 밝은 컬러의 합성소재 중에서는 최상급 수준이다.

제원상 코나 일렉트릭은 기존 코나 대비 약간 커졌지만 디자인 변화로 인한 차이일 뿐 동일한 차체다. 오히려 플로어 하단에 위치한 배터리팩으로 인해 2열 시트가 이동해 2열 머리공간은 961mm에서 957mm로, 무릎공간은 880mm에서 848mm로 다소 줄었다.

시승차는 64kWh 배터리팩과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3kgm 전기모터가 적용된 모델이다. 공차중량은 1685kg, 복합연비는 5.6kWh(도심 6.2, 고속 5.0)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복합 406km(도심 444km, 고속 359km)다. 타이어는 215/55R17 규격이다.

64kWh와 39.2kWh 성능 차이

코나 일렉트릭은 64kWh 배터리팩 모델과 39.2kWh 배터리팩 모델은 배터리 용량 뿐만 아니라 성능면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39.2kWh 배터리팩 모델의 공차중량은 145kg 가벼운 1540kg, 복합연비는 5.8kWh(도심 6.5, 고속 5.1)로 약간 앞선다.

반면 성능면에서는 64kWh 모델이 앞선다. 전기모터의 최대토크는 동일하나 최고출력은 각각 204마력과 136마력으로 다르다. 64kWh 모델의 최고속도는 167km/h,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은 7.6초, 39.2kWh 모델은 각각 155km/h, 9.7초다.(유럽사양 기준)

코나 일렉트릭은 저속주행에서 경쾌한 가속력이 인상적이다. 대부분의 전기차에서 나타나는 특성으로 동작과 동시에 최대토크가 발휘되는 전기모터의 특성상 발진가속이 뛰어나다. 특히 40-80km/h 구간의 가속력은 300마력 스포츠세단이 부럽지 않은 수준이다.

지능형 회생제동 시스템

코나 일렉트릭의 특징 중 하나는 지능형 회생제동 시스템이다. 주행모드에 따라 회생제동의 강도가 변화되는데 패들시프터로 임의로 제동력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지능형 회생제동 시스템은 타력주행과 저속에서의 제동을 능동적으로 조율해 충전량을 늘린다.

이같은 시스템의 도움으로 부드러운 주행을 이어갈 경우 계기판에 나타나는 주행가능 거리는 제원상의 406km를 훌쩍 넘어 500km에 가까운 수치까지 상승한다. 무더운 여름날 에어컨을 20도에 맞추고 적당히 가속감을 즐기며 운전하는 상황에서 기록된 수치다.

실제 주행에서도 350km를 주행한 상황에서 배터리 잔량 20%의 주행가능거리는 100km 수준을 나타낸다. 100km 이상의 고속주행과 정체가 이어진 도심주행이 포함된 주행에서 나타낸 것으로 적어도 제원보다 적은 주행거리로 인한 불만은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단단한 승차감과 강력한 퍼포먼스

승차감은 다소 단단하게 느껴진다. 자잘한 요철은 부드럽게 타고 넘지만 기본적으로 서스펜션과 차체는 견고함이 강조됐다. 손쉽게 고속영역에 도달하는 동력성능을 갖춘 만큼 이같은 설정은 주행안전성을 위해 현명한 설정으로 생각된다.

코나 일렉트릭은 기본적으로 주행성능이 강조된 코나의 차체에 플로어 하단의 배터리팩으로 인해 무게중심이 낮아지고 플로어에 보강이 이뤄져 좀 더 단단하고 안정적인 감각이다. 코나 일렉트릭을 단순히 친환경차로 접근했다면 다시 생각하길 권장한다.

고속도로 주행에서의 안정감과 주행성능은 기대 이상이다. 100km/h에서 170km/h까지는 쉬지 않고 가속된다. 매끄럽고 꾸준히 이어지는 가속력은 1.6 가솔린 터보와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앞서는 수준이다. 다만 170km/h 이후에서는 가속력이 한풀 꺽인다.

완소 아이템 스마트센스

코나 일렉트릭은 저속과 중고속 영역 모두에서 정숙함이 강점이다.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에서 만들어내는 소음이 없고 흡기와 배기 과정도 없어 노면 소음과 풍절음이 전부다. 이마저도 0.29로 낮아진 공기저항계수와 배터리팩의 방음 효과으로 실내는 정숙하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스마트센스의 동작도 양산차 중에는 수준급이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은 고속도로에 접어들면 HDA 모드로 자동 변환돼 미리 설정한 속도에 따라 조향과 가감속을 소화한다. 특히 HDA 동작시 30km/h의 저속에서도 조향보조기능이 개입된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동작시 가속과 감속, 회생충전이 유기적으로 동작해 주행가능거리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규정속도보다 높은 속도로 설정한 경우에도 과속위험지역에서는 부드럽게 속도를 줄이고 통과 후 가속한다.

코나 일렉트릭 충전규격은 콤보

전기차 사용에 있어 가장 민감하지만 실제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 충전시간과 충전에 대한 두려움이다. 환경부 전기차충전소(ev.or.kr) 사이트를 이용하면 전국 충전소의 위치와 현재 사용여부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아쉬운 점은 사용여부가 충전중일 때만 표기되기 때문에 충전이 끝난채 주차된 전기차가 있다면 사용가능으로 표시되는 점이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충전이 끝난 경우 계기판에 충전중 표기가 사라져 충전 플러그만 꼽아놓고 주차한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다.

코나 일렉트릭의 경우 충전 플러그는 콤보방식을 사용한다. 충전소에는 코나 일렉트릭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곳이 많아 GM이나 BMW라고 표기된 플러그를 사용하면 된다. 80% 충전시까지 소요 시간은 빠르고 완충까지는 더딘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다.

50kW 고속 충전기 이용시 배터리 잔량이 20% 남았을 경우 80% 충전까지는 약 58분이, 100% 충전까지는 110분이 소요된다. 일상적인 사용에서 충전시간과 주행거리를 고려하면 20-80% 충전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20분 충전으로도 100km 확보가 가능하다.

코나 일렉트릭 시승은 전기차를 공부한 좋은 시간으로 기억된다. 처음엔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웠지만 한 번 경험하고 나니 전기차가 오히려 편하게 느껴진다. 충전소가 부족하다고 말하지만 전기차가 적은 지금이 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하기에는 오히려 적기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