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투싼 페이스리프트 디젤 2.0을 시승했다.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가장 큰 변화는 8단 자동변속기의 적용과 서스펜션 개선을 통한 상품성 개선이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주행감각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실연비도 향상됐다. 다만 적은 디자인 변화는 아쉽다.

현대차는 지난 7일 투싼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다. 투싼은 유럽에서 연간 15만대, 미국에서 연간 11만대가 판매되는 인기 모델로 최근 미국에서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내수 판매량은 4만대 수준이다.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사전계약 8일만에 3577대가 계약됐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투싼의 가장 큰 매력은 차체 크기다. 전장 4480mm, 전폭 1850mm, 전고 1650mm, 휠베이스 2670mm의 차체는 골목길 주행과 국내의 좁은 주차공간을 고려할 때 적절해 보인다. 또한 과거 싼타페 수준의 실내공간은 5인승 SUV로 부족함이 없다.

스타일 패키지는 필수 옵션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전면부는 상당히 큰 폭의 변화가 적용됐다. 풀 LED 헤드램프는 이번 디자인 변화의 핵심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가 강조됐다. 스테이틱 벤딩 라이트와 강렬한 LED 방향지시등이 포함된다. 신차 분위기를 내려면 스타일 패키지는 필수 옵션이다.

새로운 형상의 캐스캐이딩 그릴은 메쉬타입과 크롬 가로바로 이원화돼 트림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다크그레이 메쉬타입이 기본으로 프리미엄부터는 유광크롬 가로바 스타일이 적용되며, 얼티밋 에디션에는 전용 유광블랙 스타일이 적용돼 차별화된다.

LED 헤드램프가 적용된 사양의 경우 평소에는 안개등 주변의 LED 주간주행등이, 미등 점등시에는 안개등과 헤드램프의 LED가 켜지고, 헤드램프 점등시에는 안개등의 주간주행등이 꺼지는 설정인데, 헤드램프내의 LED가 점등되는 미등시 가장 멋스럽다.

가죽 커버링으로 고급감 향상

후면부는 리어램프 디자인이 변경되고 반사판을 상단으로 이동시켜 부분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기존 대비 둥글린 리어램프는 귀여운 이미지가 강하다. 벌브타입 리어램프가 기본으로 스타일 패키지 선택시 LED 헤드램프와 함께 LED 리어램프가 함께 적용된다.

실내는 대시보드 상단부 레이아웃이 완전히 변경됐다.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좌우로 위치했던 에어벤트는 모니터 아래로 이동했으며, 돌출형 모니터는 최대 8인치를 지원한다. 내비게이션을 선택하지 않거나 후방 모니터 비적용시 5인치 모노 LCD 오디오가 적용된다.

인조가죽과 리얼 스티치로 꾸며진 크래쉬패드는 프리미엄 트림부터 적용되는 사양으로 하위 트림에는 카본패턴의 플라스틱 내장재가 적용된다. 디자인 변화에도 전체적인 분위기는 기존 투싼과 크게 다르지 않게 느껴진다. 헤드레스트 디자인이 일부 변경됐다.

최고출력 186마력, 최대토크 41.0kgm

시승차는 디젤 2.0 HTRAC이다. 2.0리터 4기통 디젤엔진이 적용돼 4000rpm에서 최고출력 186마력, 1750-2750rpm에서 최대토크 41.0kgm를 발휘한다. 8단 자동변속기와 AWD, 19인치 사양의 공차중량은 1775kg, 복합연비는 12.4km/ℓ(도심 11.6, 고속 13.6)다.

정차시 소음과 진동은 다소 줄었다. 기존 투싼에서 아쉬웠던 실내로 전달되는 진동을 개선한 것으로 보여진다. 아이들링 스탑은 디젤과 가솔린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운전석은 상하 이동폭이 넓고 앞쪽으로 바짝 당길 수 있어 작은 체구도 소화할 수 있다.

도심주행에서의 승차감은 부드러운 쪽으로 개선됐다. 19인치 휠이 적용된 기존 투싼의 경우 요철에서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것과 달리 거친 노면에서도 유연하게 반응한다. 과속방지턱을 넘는 동작은 최근 현대차가 가장 잘 하는 부분으로 부드럽게 소화한다.

부드러움 강조된 8단 변속기

새롭게 8단 자동변속기는 일상주행에서 승차감을 높이는데 일조한다. 빠르고 부드러운 시프트업으로 인해 계기판을 주시하지 않으면 변속되는 것을 알아채기 쉽지 않다. HTRAC 시스템의 경우 가속 초반 후륜에 일시적으로 힘을 더해 그립력을 높여준다.

탁 트인 도로에서 시도한 풀가속에서의 체감 가속력은 기존 투싼 대비 덜하다. 6단 자동변속기 적용시 강력한 펀치력을 자랑했던 것과 달리 8단 자동변속기 모델의 가속력은 폭발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고회전 영역에서의 거친 회전 질감은 옥의 티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기존 투싼 대비 느껴지는 감각일뿐 체급대비 강력한 출력과 토크를 통해 어떤 속도영역에서도 빠르게 가속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포츠모드에서는 후륜에 일정 수준 이상의 구동력을 항상 보내며, 가속시에는 좀 더 많은 구동력을 배분한다.

30km/h에서도 개입되는 조향보조

저속에서의 부드러워진 승차감은 고속에서도 이어진다. 승차감이 향상됐음에도 직진시 안정성과 빠른 차선변경에서의 차체 움직임은 오히려 좋아졌다. 안락함과 주행성능이 함께 향상된 주행감각은 최근 출시된 동급 유럽산 SUV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다.

고속도로에 접어들어 크루즈컨트롤을 활성화시키면 고속도로 주행보조(HDA)가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은 물론 가장 적극적으로 조향에 개입한다. HDA 상황에서는 60km/h 이하에서 해제되는 일반 조향보조와 달리 30km/h에서도 동작한다.

굽은 길에서는 코너링 한계 내와 한계 밖 상황에서 다른 모습을 보인다. 타이어와 차체가 허용하는 한계 내에서는 상당히 민첩하고 탄탄한 코너링 감각을 보인다. 하지만 한계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주행안정장치의 개입은 다소 서툴고 허둥된다. 개선이 필요하다.

8단 변속기를 통한 실연비 개선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8단 자동변속기 적용으로 실연비가 향상됐다. 비프리미엄 브랜드 동급 SUV 중 8단 자동변속기는 상당히 고급 사양이다. 도심과 고속을 포함한 일상적인 패턴의 주행에서는 평균 15-16km/ℓ, 평균 90km/h 주행에서는 20km/ℓ에 도달한다. 

투싼 페이스리프트에는 홈투카 서비스를 현대차 최초로 적용했다. 홈투카 서비스는 집에서도 인공지능 스피커(SKT NUGU, KT GIGA Genie)를 사용해 음성으로 차량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로 원격 공조 제어, 도어 잠금, 비상등 및 경적 제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디자인 변화가 크지 않은 점과 새롭게 추가된 스마트스트림 1.6 디젤의 가격이 2.0 디젤과 비슷하게 책정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는 서스펜션 개선, 8단 자동변속기 적용, 홈투카 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진화돼 상품성이 높아졌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