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10세대 어코드 터보 스포츠를 시승했다. 신형 어코드 라인업 중 가장 고성능 모델인 어코드 터보 스포츠는 동급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뛰어난 고속주행 성능이 특징으로 5시리즈나 E클래스와 비교해도 우수한 수준이다. 온 가족이 만족할 스포츠세단이다.

혼다코리아는 지난 5월 풀체인지 모델인 신형 어코드를 출시했다. 10세대로 진화한 신형 어코드는 터보, 터보 스포츠, 하이브리드의 3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돼 각각 가성비, 스포츠성, 효율성을 만족하도록 포지셔닝 했다. 가격은 3590만원~4470만원이다.

출시 초반 예상 밖의 뜨거운 호응을 받은 모델은 4290만원의 어코드 2.0 터보 스포츠다. 기존 어코드 3.5 V6 모델을 대체하는 라인업으로 다운사이징을 통해 2.0리터 VTEC 터보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해당 터보엔진은 시빅 타입-R에서 가져왔다.

10세대 어코드의 특장점

혼다는 10세대 어코드에 많은 정성을 쏟아부었다.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은 저중심과 경량화, 그리고 고강성 차체를 추구했다. 또한 낮아진 무게중심과 함께 길고 낮은 보닛과 쿠페형 루프라인까지 전륜구동 세단이 구현할 수 있는 가장 날렵한 프로포션을 구현했다.

어코드 2.0 터보 스포츠는 신형 어코드의 스포티한 특성을 가장 극대화한 모델이다. 특히 액티브 컨트롤 댐퍼 적용을 통한 주행감각의 변화는 주목할 만 하다. 신형 어코드는 전장 4890mm, 전폭 1860mm, 전고 1450mm, 휠베이스 2830mm의 낮고 넓은 차체를 갖는다.

신형 어코드의 전면은 시그니처 크롬 윙 그릴을 중심으로 9-램프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감각을 강조했다. 또한 그릴과 헤드램프의 위치를 낮춰 안정감과 다이내믹함을 강조했으며, 후면에는 입체적인 리어램프와 매립형 머플러팁이 적용됐다.

낮은 시트포지션과 개방감

실내는 수평형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통해 공간감을 강조했다. 낮아진 시트포지션과 함께 대시보드를 낮게 위치해 개방감을 높였으며, 플로팅 타입 모니터를 적용했다. 실내 소재와 마감품질을 높여 고급감을 높였으며,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새롭게 적용됐다.

1열 시트는 어깨 지지부를 확대해 착좌감을 높였다. 시트 방석부분은 단단한 타입으로 장거리 주행에 유리한 구성이다. 높은 센터터널을 통해 후륜구동 차량의 감각을 담아냈다. 특히 2열 시트의 안락함은 동급 최고 수준으로 시트의 각도와 쿠셔닝, 공간에서 강점을 보인다.

어코드 터보 스포츠에는 2.0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을 적용해 6500rpm에서 최고출력 256마력, 1500-4000rpm에서 최대토크 37.7kgm를 발휘하며 10단 자동변속기와 조합된다. 공차중량은 1550kg, 국내 복합연비는 10.8km/ℓ(도심 9.3, 고속 13.5)다.

스포츠세단의 요구사항들

아이들링시 소음과 진동은 실내로 거의 전달되지 않는다. 전자식 스티어링 휠은 물론 진동을 전달하기 쉬운 기어레버를 전자식으로 변경해 진동을 전달할 수 있는 요소를 없앴다. 낮아진 시트포지션과 탁 트인 전방시야는 스포츠세단의 원초적인 요구를 충족시킨다.

스티어링 휠과 대시보드의 스위치류는 직관적으로 위치해 주행시에도 손쉬운 조작이 가능하다. 특히 공조장치 다이얼의 조작감은 럭셔리 브랜드를 연상케한다. 긴 보닛 바로 위에 표시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넓은 시야각의 사이드미러는 넓은 시야를 전달한다.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에서 터보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는 부드럽게 동작해 변속 시점을 알아채기 어렵다. 저회전에서의 토크는 오히려 기존 3.5리터 엔진보다 강력해 움직임이 경쾌하다. 서스펜션은 단단함 보다는 부드러움을 강조해 과속방지턱에서도 여유롭다.

완성도 높은 10단 변속기

양산차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10단 자동변속기는 100km/h에서도 10단을 사용하는 등 기어를 폭 넓게 사용한다. 일부 다단 변속기의 경우 130km/h에서나 8단이나 9단을 사용하는 것과 다른 설정이다. 가속시 실내로 전달되는 엔진음은 볼륨은 작지만 매력적인 사운드다.

풀가속시에는 얌전했던 평소와 달리 강력한 가속력을 나타낸다. 스포츠모드에서는 인위적인 변속 충격까지 만들어 운전자를 흥분시킨다. 혼다의 VTEC 밸브 시스템이 적용돼 퓨얼컷이 걸리기 직전까지의 고회전에서도 지치지 않고 출력을 뽑아내는 특성을 지닌다.

어코드의 2.0 터보엔진은 엔진회전 전 구간에서 운전자 요구에 따라 즉시 출력을 뽑아낸다. 터보랙이라는 부분에서 싱글 터보엔진 중 가장 뛰어난 수준이다. 혼다의 경우 오랜 시간 고성능 모델을 통해 2.0리터 4기통 터보엔진을 발전시켜 완성도와 퍼포먼스는 최상급이다.

고속에서의 주행감각은 최상급

어코드 터보 스포츠의 진짜 매력은 고속주행시의 주행감각이다. 규정속도 부근에서의 속도감이 낮을 뿐만 아니라 200km/h 항속 주행에서도 안정감은 대단히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오히려 최근 부드럽게 변한 벤츠 E클래스나 BMW 5시리즈를 앞서는 수준이다.

터보 스포츠의 서스펜션은 부드러움과 탄탄함의 경계를 절묘하게 줄타기 하고 있다. 승객들이 충분히 안락하다고 느낄 정도의 부드러움을 보이는 한편 고속주행시 범프와 요철에서는 차체를 지면으로 강하게 끌어내려 노면과의 그립을 놓치지 않는다.

고속에서 제동에 이어 빠른 차선변경과 재가속으로 이어지는 동작이 리드미컬하고 예측 가능하다. 1억원 미만의 차량 중 이런 움직임과 승차감, 공간을 제공하는 모델은 어코드 터보 스포츠가 유일해 보인다. 다만 최고속도가 200km/h 부근에서 제한되는 점은 아쉽다.

패밀리카 또는 스포츠세단

그립력이 뛰어나지 않은 출고용 타이어를 적용했음에도 코너링에서는 기대 이상의 그립을 보인다. 사이드월이 얇은 저편평비 타이어와 19인치 휠, 낮은 무게중심으로 인해 한계 그립이 높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한계를 벗어나는 상황에서는 타이어의 특성이 드러난다.

어코드 터보 스포츠에는 혼다센싱이 적용돼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과 차선유지보조가 지원돼 장거리 주행에서 피로감을 낮출 수 있다. 시승 기간 동안의 평균 연비는 10.5km/ℓ를 기록했다. 평지 항속주행시 낮은 기어비로 인해 16km/ℓ 수준의 높은 연비를 기록한다.

어코드 터보 스포츠는 패밀리카의 필수 요소인 실내공간과 승차감, 그리고 스포츠카의 퍼포먼스와 주행감각을 함께 만족시킨다. SUV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같은 특성을 함께 만족시키는 것은 여전히 세단의 영역이다. 터보 스포츠는 가장 재밌는 어코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