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아테온을 시승했다. 아테온은 폭스바겐의 플래그십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최근 유행하는 패스트백 스타일을 적용해 스타일을 강조했다. 특히 2840mm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통해 동급 최대 수준의 넓은 2열 공간을 확보해 패밀리카로 부족함이 없다.

폭스바겐코리아는 티구안, 올스페이스, 파사트 GT, 파사트 TSI에 이어 아테온까지 출시하며 라인업을 발빠르게 확대했다. 올해에는 플래그십 SUV 투아렉을 출시할 예정이다. 소형 해치백 골프와 폴로, 세단형 모델 제타를 제외하면 2년전 수준의 라인업 구성이다.

아테온에는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최신 사양을 아낌없이 적용했다. 안전 장비로는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보행자 모니터링, 액티브 보닛, 트래픽 잼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플러스, 레인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 파크 어시스트, 피로 경고가 기본이다.

폭스바겐 역사상 가장 아름답다

폭스바겐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세단이라는 찬사를 받는 아테온은 유려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공간, 탄탄한 주행성능, 안락한 승차감, 높은 연료소비효율을 통한 경제성을 지녔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선정 2019 올해의 디자인에 선정됐다.

아테온은 가로배치 엔진이 적용된 전륜구동 모델이나 짧은 프론트 오버행과 긴 휠베이스를 확보해 후륜구동 모델과 유사한 프로포션을 확보했다. 완만하게 누워진 리어 윈도우와 프레임리스 도어가 적용돼 아우디 A7과 유사한 프로포션과 디자인을 확보했다.

아테온에는 MQB 플랫폼이 적용됐다. 전장 4860mm, 전폭 1870mm, 전고 1450mm, 휠베이스 2840mm의 아테온은 스포츠세단을 연상케하는 낮고 매끈한 루프라인과 두툼한 숄더라인을 갖는다. 완전히 새로운 전면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면서 클래식한 분위기다.

넓은 2열 공간은 준대형차 수준

실내는 실용성과 공간감을 강조한 수평형 대시보드를 기본으로 신형 파사트와 유사한 에어벤트 디자인이 적용됐다. 특히 쿠페형 세단임에도 긴 휠베이스와 패스트백 디자인을 통해 2열 레그룸은 물론 헤드룸이 여유롭다. 전자식 계기판과 엠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됐다.

12.3인치 액티브 인포 디스플레이는 미래지향적인 감각이 강조됐다. MIB 시스템이 탑재됐으며, 중앙에 위치한 8인치 인포테인먼트과 연동된다. 나파 가죽시트와 함께 운전석에는 통풍 및 히팅, 마사지 기능까지 제공된다. 최근 2019년형 출시를 통해 사양을 보강했다.

2019년형 아테온은 상위 트림 프레스티지에 360도 에어리어 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엔트리 모델인 프리미엄에는 트렁크 이지 오픈 기능이 추가됐으며, 기존 무광 18인치 휠은 유광 실버컬러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됐다. 트렁크 공간은 563~1557리터다.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

시승차는 아테온 프레스티지 모델이다. 2.0리터 TDI 디젤엔진은 3500~4000rpm에서 최고출력 190마력, 1900~3300rpm에서 최대토크 40.8kgm를 발휘하며, 7단 DSG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조합된다. 최고속도는 239km/h,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은 7.7초다.

아테온의 국내 복합연비는 15km/ℓ((도심 13.6, 고속 17.2)다. 아테온 유럽사양의 경우 150마력 디젤엔진과 240마력 디젤엔진, 2.0리터 TSI 가솔린 터보엔진이 적용된 150마력 혹은 190마력 모델, 사륜구동이 적용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2.0 TDI는 핵심 라인업이다.

운전석에 오르면 넓은 공간감이 가장 먼저 다가온다. 현대적인 감각의 에어벤트 일체형 대시보드, 전자식 계기판과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 프레임리스 인포테인먼트 모니터와 진부한 공조장치 조작부가 공존한다. 슬림하고 강렬한 무드등은 매력적이다.

소음과 진동 처리는 최상급

운전석 시트포지션은 독일차 특유의 낮고 안정적인 감각이 강조됐다. 시트의 상하 이동폭이 크고 앞으로 바짝 당길 수 있어 다양한 체구의 운전자를 만족시킨다. 후측방 감지 경고등이 사이드미러 안쪽에 표시돼 유리면에 표시되는 방식 대비 시인성이 우수하다.

아이들링시 실내로 전달되는 소음과 진동은 디젤차 중에는 최상급 수준이다. 4기통 디젤 특유의 음색은 전달되나 스티어링 휠, 기어노브, 시트로의 진동 전달이 거의 없다. 디젤차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부분으로 아테온의 경우 여느 6기통 디젤차보다 진동이 적다.

발진시에는 듀얼클러치 변속기 특유의 한 템포 느린 움직임이 감지된다.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구조상 수동변속기에 가깝기 때문으로, 일단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불만은 사라진다. 아테온에 적용된 습식 듀얼클러치는 높은 토크에 대응해 내구성이 비교적 높다.

전자식 댐퍼를 통한 다양한 승차감

중저속에서의 승차감은 다소 부드러운 타입이다. 부드러운 승차감과 고속주행시 안정감은 반비례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테온은 전자식 댐퍼를 통해 부드러움과 단단함이 주행모드에 따라 달라진다. 개인적으로는 개별 설정에서 중간보다 2단계 단단한 설정이 좋았다.

아테온은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도 두 자릿수 연비를 기록한다. 차체 크기를 감안하면 놀라운 수준이다. 완전히 정차하기 직전 10km/h 이내에서 먼저 엔진을 정지시키는 설정이 적용됐다. 같은 엔진회전에서도 주행모드에 따라 엔진의 힘이 다르게 느껴진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가 폭 넓게 사용하는 2.0리터 4기통 디젤엔진은 제원상 대부분 유사한 출력과 토크를 나타낸다. 하지만 실제로는 꽤나 다양한 차이를 보이는데, 아테온의 엔진은 출력 특성과 실연비, 회전 질감에서 만족감이 높고, 변속기와의 조합도 이상적이다.

고속주행시 낮은 속도감

중고속에서는 저회전부터 고회전까지 폭 넓은 영역에서 발빠르게 가속된다. 210km/h까지의 가속에서는 큰 아쉬움이 없다. 고속주행에서는 댐퍼가 단단하게 조여져 안정감을 높여준다. 댐퍼의 기본 설정은 컴포트에서는 다소 무르고, 스포츠에서는 다소 단단하다.

그립이 좋은 타이어와 넓은 전폭, 그리고 긴 휠베이스는 100마력 이상 강력한 엔진도 수용할 정도로 안정감이 좋다. 브레이크 역시 고속으로 접어들 수록 적은 페달링에도 강한 제동력을 끌어내 믿음직하다.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풍절음이 적은 점도 매력 포인트다.

아테온은 스타일을 강조한 쿠페형 세단임에도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에서 강점을 보인다. 2열 공간의 경우 레그룸과 헤드룸은 중형차보다는 준대형차에 가깝다. 깊고 넓은 트렁크 공간은 천정까지 짐을 쌓아 올리지 않을 경우에는 SUV 보다 넓어 아쉬움이 없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아테온 구입시 5년 15만km 보증연장, 1년 1만2000km 보디 프로텍션, 기존 차량 반납시 200만원을 비롯해 9%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일리시한 패밀리카를 고려한다면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제네시스 G70 보다 매력적이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