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14일(현지시간) 2019 북미오토쇼를 통해 텔루라이드를 공개했다. 텔루라이드는 대담한 외관과 고급스러운 내장이 특징인 대형 SUV로 북미 전용 모델로 출시된다. 생산은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이뤄지며 오는 상반기 본격적인 출고가 시작된다.

텔루라이드는 전장 5000mm, 전폭 1990mm, 전고 1750mm, 휠베이스 2900mm의 대형 차체를 바탕으로 최대 8명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7인승 선택이 가능하다. 운전석에서 3열까지 모든 탑승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텔루라이드의 외관은 대담한 박스 형태를 기반으로 직선이 강조된 정통 아웃도어 SUV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면부는 호랑이코 그릴을 중심으로 세로 방향으로 쌓이는 형태의 사각형 모양 헤드램프와 긴 형태의 보닛을 통해 강인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매끈한 루프라인을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보디 라인은 볼륨감을 강조했다. 수평형 캐릭터 라인이 사용됐다. 후면부는 L자를 뒤집어 놓은 형태의 후미등을 적용해 개성을 더했다. 트윈 팁 머플러와 스키드플레이트가 적용됐다.

텔루라이드의 실내공간은 세련된 디자인과 공간이 강조됐다. 수평적이고 직선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중심으로 나파 공법으로 가공한 가죽, 브러시드 메탈, 무광 마감 목재 등의 소재를 적용해 SUV의 강인한 감성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현됐다.

또한 확산형 천장 송풍구(루프 에어벤트), 루프 공조 콘트롤, 2열 통풍시트, 3열시트 리클라이닝을 비롯해 내장 마이크와 후석 스피커를 이용한 후석 대화모드, 후석에서 잠든 승객을 배려해 후석 스피커의 사운드를 줄여주는 후석 취침모드 기능 등이 적용됐다.

텔루라이드는 가솔린 3.8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295마력, 최대토크 36.2kgm를 발휘한다. 사륜구동 방식은 가변 제어를 통해 에코와 스마트에서는 전륜에, 컴포트와 스노우에서는 80%를 전륜에, 스포츠에서는 65%를 전륜에 전달한다.

또한 텔루라이드에는 적재하중이 증가할 시 리어 서스펜션이 자동으로 차고 높이를 보정해 차량 자세를 정상화하는 셀프-레벨링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고속도로주행보조(HDA), 전방추돌경고(FCW), 차선유지보조(LKA), 후측방모니터(BVM)가 적용됐다.

박수현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