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신형 A3 스포트백을 공개했다. 4세대 신형 A3 스포트백은 스포티한 디자인 아래 인포테인먼트, 서스펜션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이 고급차 수준으로 적용됐다. 특히 엔트리 트림부터 버추얼 콕핏이 제공되며, 5월 유럽을 시작으로 글로벌 판매가 시작된다.

A3 스포트백의 차체 크기는 전장 4340mm, 전폭 1820mm, 전고 1430mm, 휠베이스 2640mm다. A3 스포트백은 콤팩트한 비율과 스포티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프론트 엔드의 넓은 싱글 프레임과 대형 공기 흡입구는 프리미엄 소형차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특히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는 3×5 배열로 구성된 LED 픽셀을 통해 한 눈에 A3를 알아볼 수 있다. 헤드램프에서 리어램프까지 하나의 선으로 이어져 있으며, 휠 아치에 중점을 둔 아우디 새로운 디자인 요소가 도입돼 최신 아우디 스타일이 집약됐다.

실내는 10.1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계기판이 기본 사양이다. 디스플레이는 필기 인식은 물론 음성제어 기능이 제공된다. 다기능 스티어링 휠을 통해 계기판을 변경할 수 있으며, 버추얼 콕핏 플러스를 선택할 경우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MMI 운영 체제는 3세대 인포테인먼트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됐다. 2세대 MMI보다 10배 높아진 컴퓨터 성능을 통해 LTE급 속도로 아우디 커넥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교통상황, 커넥트, Google 어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가 제공된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380ℓ로 폴딩 기능을 지원하는 2열 시트를 활용해 최대 1200ℓ까지 확장할 수 있다. 트렁크 바닥 높이를 조절해 높은 짐을 적재하기 수월하며, 범퍼 하단에 발을 넣어 트렁크를 여는 전동식 테일 게이트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150마력의 1.5 TFSI 가솔린 모델과 최고출력 116마력 및 최고출력 150마력의 2.0 TDI 디젤 엔진으로 구성됐다. 전륜구동을 기본으로 6단 수동변속기와 7단 S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된다. 추후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 드라이브가 추가된다.

신형 A3 스포트백은 댐퍼 제어 기능이 있는 서스펜션이 적용돼 상황에 따라 최저지상고를 최대 10mm까지 조절할 수 있다. 각 댐퍼는 도로 상태, 주행 상황 및 주행모드에 따라 변경된다. 스포츠 서스펜션을 적용할 경우 최저지상고는 15mm 낮아지게 된다.

4세대 A3 스포트백은 아우디 프리센스 프론트, Swerve 어시스트 및 차선 이탈 경고 기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차선 유지 보조가 추가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교차로 및 주차 보조 시스템은 옵션으로 제공돼 엔트리 모델이지만 주행보조기능이 크게 강화됐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