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카이엔 일렉트릭 공개..2026년 한국 출시

포르쉐, 카이엔 일렉트릭 공개..2026년 한국 출시

이한승
포르쉐는 19일(현지시각) 전기 SUV, 카이엔 일렉트릭(Cayenne Electric)을 공개했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기본형 모델인 카이엔 일렉트릭(1억4230만원)과 카이엔 터보 일렉트릭(1억8960만원)으로 구성되며, 사륜구동 모델만 출시된다. 한국 출시는 2026년 하반기로 예정됐다.
이번에 공개하는 카이엔 일렉트릭은 사륜구동 기반 전자식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 (ePTM)가 탑재된 카이엔과 카이엔 터보다. 카이엔 터보는 100km/h 가속 2.5초, 200km/h까지는 7.4초가 소요되며, 최고속도는 260km/h다. 런치 컨트롤시 최고출력 1156 마력, 최대토크 153.0kgm다.
터보 모델은 리어 액슬의 전기 모터에 직접 오일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지속적으로 높은 출력과 효율을 제공한다. 모터스포츠에서 채택한 혁신 기술로 노멀 모드에서도 최대 857마력을 발휘한다. 푸시 투 패스(Push-to-Pass) 버튼을 누르면 10초 동안 176마력의 추가 출력이 활성화된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408마력, 런치 컨트롤시 442마력, 85kgm를 발휘한다. 정지에서 100km/h 가속은 4.8초, 최고속도는 230km/h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최대 600 kW의 회생제동으로 포뮬러 E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 일상 주행에서는 약 97%의 제동이 회생 제동만으로 가능하다. 
카이엔 일렉트릭에는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과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터보 모델은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TV Plus) 리미티드 슬립 리어 디퍼렌셜도 갖췄다. 최대 5도까지 조향 가능한 리어 액슬 스티어링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Porsche Active Ride)도 처음으로 이용 가능해 차체 움직임을 일정하게 유지, 뛰어난 안정성, 다이내믹, 편안함을 제공한다. 특히, 카이엔 일렉트릭은 새롭게 개발된 113kWh 고전압 배터리에는 최적의 열 관리를 위한 양면 냉각 기술이 적용된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최대 642km, 터보 모델은 최대 623km(WLTP 기준)의 주행이 가능하다. 800V 기술로 최대 390kW의 DC 충전 용량을 지원하며, 최적 조건에서 최대 400kW까지 가능하다. 배터리(SoC)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16분이 소요된다. 11kW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슬림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된 낮은 보닛이 특징이다. 이는 카이엔의 차폭을 더욱 강조하고 모든 조명 기능도 하나의 모듈로 통합했다. 강렬한 윤곽의 윙 라인은 전형적인 포르쉐 디자인 요소이며, 포르쉐 고유의 플라이라인 역시 정체성을 더욱 강조한다.
측면부는 프레임리스 도어와 도어 표면의 뚜렷한 캐릭터 라인이 특징이다. 사이드 스커트는 입체감이 돋보이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볼케이닉 그레이 메탈릭 컬러로 마감된다. 카이엔 터보는 하이글로스 블랙으로 더 강렬하게 표현된다. 투 톤 콘셉트는 차량의 스포티한 비율을 강조한다.
휠 아치 트림은 오프로드 성능을 부각한다. 후면부는 눈에 띄는 3D 라이트 스트립과 애니메이션 그래픽, 그리고 조명이 들어오는 포르쉐 레터링과 디테일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카이엔 터보는 터보나이트(Turbonite) 전용 컬러가 포르쉐 크레스트, 사이드 윈도우 트림 등에 적용된다.
진입각과 내구성 측면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진 고객들을 위해 오프로드 패키지도 제공된다. 변경된 기하구조의 전면부는 거친 비포장 도로나 가파른 경사, 험로 등을 안전하게 주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0.25 공기저항계수(Cd)를 가진 신형 카이엔 일렉트릭은 우수한 공기역학 성능을 갖췄다.
포르쉐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PAA) 시스템은 주행 상황과 속도에 따라 차량의 공력 특성을 정밀히 제어, 효율적인 제어 전략과 함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위한 추가 다운포스를 제공한다.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요소로는 가변 냉각 에어 플랩, 어댑티브 루프 스포일러가 포함된다.
터보 모델에는 혁신적인 액티브 에어로 블레이드가 포함된다. 이 요소들은 횡방향 티어 오프 엣지(tear-off edges)를 확장해 공기 흐름을 개선하며 특히, 고속 주행시 주행 거리 향상에 기여한다. 전면부 에어 커튼, 거의 완전히 밀폐된 언더바디, 전용 에어로 휠, 후면 디퓨저가 적용된다.
신형 카이엔 일렉트릭은 내연기관 모델보다 55mm 더 길어진 전장 4985mm, 전폭 1980mm, 전고 1674mm, 휠베이스 3023mm(+130)다. 전동식 조절 기능의 리어 시트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적재 용량은 781-1588리터, 여기에 90리터 용량의 프런트 러기지 컴파트먼트가 추가된다.
가변식 라이트 컨트롤 기능이 포함된 슬라이딩 파노라믹 루프 (Panoramic Roof)는 전기 제어식 액정 필름을 적용해 개방감 있는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새로운 표면 발열 시스템으로 시트는 물론, 팔걸이와 도어 패널 등 넓은 접촉면을 따뜻하게 해준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확대됐다.
플로우 디스플레이(Flow Display)는 커브드 OLED 패널이 센터 콘솔과 매끄럽게 이어지며 디스플레이와 콘솔 영역을 명확하게 분리한다. 여기에 14.25인치 OLED 풀 디지털 계기판과 옵션 사양의 14.9인치 조수석 디스플레이까지 더해 포르쉐 역사상 가장 넓은 디지털 디스플레이다.
또한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며 전방 10미터 지점에 87인치 디스플레이 영역을 구현한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기존 내연기관을 보완하는 선택지로, 2030년 이후 카이엔 파워트레인은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3가지로 확대되며, 이는 다른 라인업에도 적용된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